본문 바로가기
한계돌파 캐슬판처즈 공략

{한계돌파 캐슬판처즈 공략} #1 - 제1전[첫 번째 전투] ~ 제2전[강습! 치자나무 요새]

by 플러피스트 2021. 1. 13.

전투 #1 (튜토리얼)

 

플래티넘 스코어 : -

목표 턴 : -

공략 사용 조합 : 아이리스(비너스)

적은 총 세 마리

아이리스로 이동하며 공격키만 누르면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이동 후 다른 행동을 하고 다시 이동할 경우 또 액션 게이지가 소모되기 때문에

 

앞으로 게이지 낭비를 피하기 위해 항상 적과 아군의 최종적인 위치를 염두에 두고 움직여야 합니다.

(한걸음 차이로 못때려서 피눈물나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공격할 수 있는 거리에 닿았는지는 몹을 바라볼 때 하얀색으로 반짝이는지 여부로 알 수 있습니다.

방향 전환은 공짜기 때문에 스틱을 살짝 밀어서 게이지 소모 없이 회전합시다.

실수했을 경우 L3로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또 한 턴에 움직일 수 있는 범위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굳이 두번 움직이기보다는 게이지를 남겨서 다음 턴을 빨리 오게 하는 편이 좋습니다.

 

튜토리얼 전투라 그런지 등급이 매겨지지 않습니다.

앞으로 진행하면 육성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육성은 게임 중 레벨 업이나 스킬 집어넣기, 알깨기를 하면서 시도때도 없이 발생합니다(...) 사실 패러미터 변화보다 더 신경쓰이실 것이 히로인의 프로포션 변화인데 조작 결과에 따라 히로인의 체형이 변화하는 혁신적인 시스템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O버튼으로 대상 부분을 변경할 수 있고 부드러움을 제외한 세 가지는 써있는 그대로의(..) 효과를 나타내고 부드러움은 모핑 정도에 영향을 줍니다. DOAX3 해보신 분은 로션 등 아이템 쓴 효과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행히도 왼쪽이나 오른쪽 스틱만으로 조작한다고 해당 방향으로만 적용되는건 아니기 때문에 원본을 보존하려는 열의를 갖고계시지 않은 한 조작 횟수에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스타일 변경 외에 기본 값으로 복원하는 기능이 따로 있지 않기 때문에 귀차니즘에 마구잡이로 조작하다 보면 매니악한 취향의 히로인을 볼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게임 진행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아니기 때문에 취향대로 하시면 되는 부분이지만 여러모로 게임의 핵심 기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한 번의 육성에서 총 10번의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넘어가면 드디어 월드맵에서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성의 업그레이드 여부에 따라 갈 수 있는 곳이 제한되기 때문에 사실상 일직선 진행이 가능합니다.

 

히로인 호감도에 대한 설명이 주어지는데 히로인의 호감도를 MAX로 찍어야 해당 히로인의 엔딩을 볼 수 있기때문에 플래티넘을 위해서는 호감도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엔딩이 결정되는 시점에서 모든 히로인의 호감도를 MAX로 만들어 저장하는걸 목표로 합시다.

 

히로인 외에도 몬걸에게도 호감도가 있는데 이쪽은 아이템 입수나 스킬 강화에만 관련있습니다.

(저는 처음 할 때 프롤로그를 건너뛰어서 히로인과 몬걸의 기준이 뭘지 진지하게 고민하다가 나중에서야 오프닝 영상을 보고 거기 나오는 애들이 히로인이구나 라는걸 깨달았습니다...)

 

월드맵으로 나오면 꼭 세모키를 눌러 세이브를 해줍시다. 자동 저장이 되지 않기 때문에 게임오버 시 저장되지 않은 부분은 그대로 날라갑니다. (8시간 플레이 기록을 날리면 눈앞이 하얘집니다.)

 

아까 전투에서 얻은 exp로 아이리스의 레벨을 올려줍니다.

 

히로인 레벨

-----------------------------

아이리스 Lv3

-----------------------------

메뉴의 아카이브에서 이전에 진행한 전투를 반복해서 EXP나 골드 등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전투가 막힐 때나 기능 업그레이드가 필요할 때 리플레이를 이용해 부족한 재화를 얻어야합니다.

 

왼쪽은 막혀있기 때문에 오른쪽으로 가서 이벤트를 봅니다. 이벤트 이후 G포격으로 바위를 부숴 알미라지를 얻게 됩니다. 현재 맵에 보이는 바위가 많지만 평지에 있지 않거나 체인이 많이 감긴 바위는 아직 부술 수 없습니다. (Chains are too tight)

 

곧바로 메뉴-성주에서 밤놀이를 합니다. 첫 번째 밤놀이는 인사만 하기 때문에 공짜입니다. 처음의 전투에서 얻은 재화만으로 알미라지의 두번째 이벤트까지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에는 스위트★매지컬 스크래치 모드에 돌입합니다.

 

알미라지

-----------------------------

귀-네모

뿔-세모

오른쪽 가슴-세모

-----------------------------

 

꽃잎의 청공을 획득하고 샤론이 출전 가능 상태가 됩니다.

 

곧바로 치자나무 요새로 가서 두 번째 전투를 시작합니다.

 

속성별 상성표입니다. 약하다에는 -25%라고 써져있어야 할것같은데 받는 데미지인건지 아무튼 25%씩 데미지 가감이 있습니다. 캐릭터마다 속성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레벨이나 스킬로 상쇄할 수 없는 경우에는 속성별로 적의 위치를 미리 파악하고 히로인의 경로를 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나중에 가면 특정 속성의 공격을 무시하거나 아예 공격을 받으면 체력을 회복해버리는 흉악한 적도 있습니다.

 

전투 #2

 

플래티넘 스코어 : -

목표 턴 : -

공략 사용 조합 : 아이리스(비너스) / 샤론(나이트)

청속성 다섯마리. 샤론으로 혼내줍시다.

방금 상성에 대한 설명이 나온게 무색하게 여기서는 아이리스로도 두방이면 무리 없이 잡힙니다. 비너스 스타일의 경우 연속공격을 할 시에 처음 1타보다 공격력이 오히려 더 낮아지지만 스코어를 쌓는데는 큰 도움이 됩니다. 데미지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한대씩 끊어서 치는 것도 방법입니다. 플레이하다보면 비너스가 대체로 약하다는 생각이 들지만 공격 게이지 한칸이라는 무지막지한 장점으로 체인을 쌓기 쉬워 스코어링 필수 요원입니다.

 

샤론의 나이트 스타일의 경우 기본 공격 이외에 MP100을 사용하는 강공격이 있는데 MP를 쓴만큼 강해진다거나 하는게 없이 그냥 세 대 때리는게 더 강합니다. 적이 실피만 남은 상태에서 점수를 위해 오버데미지를 내야하는 경우나 추후 스킬을 습득해 강공격을 강화하게 되면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강화 후에 어느 쪽이 강한지도 애매한 구석이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한방씩 때릴때 데미지가 잘 안나오는 적에 강공격이 조금 더 메리트가 있는걸로 보입니다.)

 

잡고 나면 H포격의 설명이 나옵니다. AP6, MP200이 필요한 일격필살의 공격 수단이라 하는데 범위공격인 점은 좋지만 생각보다 데미지가 뛰어나진 않습니다. 다만 히로인의 호감도가 올라가니 여유가 있을 때마다 써줍시다. H포격을 쓰면 현자타임(...)이 와서 몇 턴간 다른 히로인도 포격을 쓰지 못하기 때문에 호감도를 위해 번갈아가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름을 헷갈리게 만들어서 말씀드리지만 앞서 나온 G포격은 오직 바위를 부숴서 맵의 지형을 통과하거나 몬걸을 얻는 데만 사용되는 기능이고 H포격은 전투 중 사용하는 공격 스킬입니다.

 

H포격을 쓰면 전투 종료입니다.

역시 이번에도 등급은 없습니다.

아이리스와 샤론 레벨업 진행해줍니다. 막타를 친 캐릭터에 경험치가 들어오기 때문에 공략 플레이의 레벨은 그냥 참고용으로 보시면 됩니다. 레벨은 스탯에만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레벨대만 비슷하다면 플레이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히로인 레벨

-----------------------------

아이리스 Lv4

샤론 Lv5

-----------------------------

 

다시 뒤로 돌아와서 이벤트를 봅니다. 라나 레나 루나 빌드 타입 삼인방이 들어옵니다. 아이템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아이템/속옷/알/기호품/귀중품 다섯가지 카테고리로 구분되는데 반복 플레이로 골드를 모으면서 진행하면 원하는 만큼 충분히 만들겠지만 빠른 진행을 위해 우선은 필요한 귀중품이나 업그레이드를 우선시합니다. 귀중품은 왠만하면 골드로 변환하지 않는걸 추천드립니다. (같은 귀중품을 공유하는 몬걸이 꽤 있습니다.)

 

더 왼쪽으로 이동해 다음 전투를 진행합니다.

 

-다음 편에 계속-

댓글